출애굽기 개요 및 장별 요약

출애굽기 개요 및 장별 요약


1. 출애굽기 개요


2. 출애굽기 장별 요약

출애굽기 1장 요약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의 실상을 보여 준다. 요셉을 총리로 삼았던 애굽 왕 바로는 세대가 바뀌면서 요셉의 공로를 잊고 히브리인들을 노예로 삼는다. 바로는 힘든 상황 속에서도 계속하여 히브리인들이 번성하자 어린 남자 아이들을 죽이라 한다. 이때 십브라와 부아라는 산파가 죽이지 않고 아이를 낳게 하여 하나님께 복을 받는다. 


출애굽기 2장 요약

레위 가족 중에서 한 아이가 출생한다. 석 달 동안 숨겼지만 아이가 크가 더 이상 숨길 수 없어 갈대 상자에 역청을 발라 나일강에 버린다. 애굽의 공주가 아이를 발견하고 자신의 아이로 입양한다. 이 때 아기를 따라갔던 미리암이 아이의 엄마를 유모로 소개하여 버린 아이를 다시 키우게 된다.
성장한 모세는 애굽의 관원이 히브리인을 괴롭히는 것을 보고 몰래 죽인다. 다음 날 히브리인들이 다투자 모세가 말린다. 히브리인 중의 한 명의 모세가 사람을 죽였음을 말하자 겁이난 모세는 광야로 도망친다. 광야에에서 미디안의 제사장 이드로의 딸을 만나고, 결혼한다. 애굽의 히브리인들은 더욱 고통을 당하고 하나님께 울부짖는다.

출애굽기 3장 요약

모세의 나이가 80이 되었을 때 하나님께서 모세를 부르신다. 양을 치던 모세가 어느 날 떨기나무에 불이 붙었는데 꺼지지 않자 이상하게 생각하고 다가간다. 이때 하나님이 모세를 부르시고 애굽으로 가라고 명하신다.


출애굽기 4장 요약

하나님의 명령에도 모세는 가지 않으려 한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여러가지 기적을 보여 주신다. 그래도 가지 않으려 하자 화를 내신다. 모세는 이드로에게 인사하고 애굽으로 돌아간다. 가는 중에 할례를 받지 않아 여호와의 사자에게 죽임을 당할 뻔 하자 아내인 십브라가 돌칼로 할례를 행한다. 애굽으로 돌아가 이스라엘 장로들에게 여호와의 명령을 전한다.


출애굽기 5장 요약

모세와 아론이 바로를 찾아가 여호와의 절기를 지켜야 하니 시간을 달라고 한다. 바로는 자신이 여호와가 누구이기에 그런 부탁을 하느냐며 거절한다. 히브리인들에게 더욱 고된 노동을 시키고, 짚을 주지 않고 전처럼 똑같은 수효로 벽돌을 만들라 명한다. 백성들이 모세를 원망한다. 모세는 하나님께 원망하며 기도한다.


출애굽기 6장 요약

하나님은 모세의 기도에 바로가 히브리인들을 내보낼 것이라 약속하신다. 그 근거를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생애를 언급하며 설명하신다. 모세는 다시 '나는 입이 둔한 자니이다'(12) 핑계 댄다. 이후 모세와 아론의 족보가 소개된다. 족보 후에 여호와는 다시 모세를 바로에게 보낸다.


출애굽기 7장 요약

여호와는 모세에게 아론이 대언자가 될 것이라 말씀하시며, 바로가 네 말을 듣지 않을 것이라하신다. 모세와 아론 바로 앞에서 나가서 지팡으로 뱀을 만드는 기적을 보인다. 바로의 술사들도 동일하게 행한다. 바로가 말을 듣지 않는다. 첫 번째 피재장이 시작된다. 나일강의 물이 피가 된다. 마실 물이 없자 애굽인들이 괴로워 한다.


출애굽기 8장 요약

이레 후에 다시 바로를 찾아가 말하지만 듣지 않는다. 두 번째 개구리 재앙이 시작된다. 애굽의 술사들도 행한다. 바로가 말을 듣지 않는다. 세 번째 재앙은 이 때가 일어나 온 가축에게 옮긴다. 바로의 술사도 그렇게 하자 바로가 말을 듣지 않는다.
네 번째 재앙은 파리 재앙이다. 파리 떼가 애굽의 모든 집에 들어가 괴롭힌다. 처음으로 애굽인들과 이스라엘 사람들이 구분된다.(22절) 바로는 이번에도 말을 듣지 않는다.


출애굽기 9장 요약

다섯 번째 재앙은 가축에게 악질이 생기는 재앙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내지 않으면 애굽인들의 가축에게 심한 돌림병이 생길 것이라 말씀하신다.하지만 바로는 마음이 완악하여 보내지 않는다. 이스라엘의 가축은 한 마리도 죽지 않는다.
여섯 번째 재앙은 독종 재앙이다. 화덕의 재를 하늘을 향해 뿌리자 사람과 짐승들에게 악성 종기가 생긴다.

일곱 번째 재앙은 우박 재앙이다. 바로로 인하여 여호와의 이름이 온 천하에 전파된다 말씀하신다. 애굽사람들 중에 이 소식을 듣고 가축을 집에 들인 사람은 가축이 죽지 않았지만 들에 내버려 둔 사람들은 모든 가축이 우박에 마자 죽는다. 바로가 놀라 모세와 아론을 불러 멈추게 하라고 말하고 이스라엘을 보내겠다 말한다. 하지만 그는 다시 마음을 바꾸어 보내지 않는다.


출애굽기 10장 요약

여덟 번째 재앙이 메뚜기 재앙이 시작된다.  하지만 바로와 그의 신하들은 마음을 바꾸지 않는다. 메뚜기떼는 우박으로 인해 상하지 않은 남겨진 식물을 먹어 치운다.
아홉 번째 재앙은 흑암재앙이다. 애굽 전역에 빛이 들어 오지 않는 어둠이 내린다. 바로는 영과 소를 남겨 두고 가라고 말한다. 결국 마지막 재앙으로 나아간다.

출애굽기 11장 요약

여호와는 모세에게 애굽에 내릴 열 번째 재앙에 대해 말씀하신다. 열 번째 재앙은 애굽 땅에서 처음 난 모든 수컷과 남자가 죽는 장자의 죽음이다. 하지만 이스라엘 자손에게는 임하지 않는다. 이유는 11장에 소개되는 유월절 때문이다.


출애굽기 12장 요약

애굽을 탈출하기 직전 하나님은 마지막 열 번째 재앙으로 장자의 죽음을 예고하신다. 장자의 죽음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어린양을 잡아 문설주에 피를 바르는 것이다. 하나님은 유월절을 명하신다. 유월절은 무교절과 함께 진행된다. 무교절은 누룩 없는 떡을 먹는 날로 급하게 애굽을 떠난다는 의미다. 그날 밤 죽음의 천사가 애굽을 돌며 문설주에 어린 양의 피가 없는 집으로 들어가 모든 사람과 동물의 장자를 죽인다. 하나님은 밤에 모세와 아론을 불러 애굽을 떠나도록 명한다. 백성들은 애굽인들에게 패물을 요구하며 모든 이스라엘 사람들이 라암셋을 떠나 숙곳에 이른다. 장정만 육십만 가량이었다.


출애굽기 13장 요약

1-13절 장자는 내 것이라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모든 장자, 가축과 사람 모두 처음 태어난 것은 하나님의 것이라 선언하신다.  이후 계속하여 무교절을 지키라 명하신다. 무교절은 이레 동안 지켜진다.

14-22절 홍해를 건너다.
모세가 요셉의 유골을 취하여 애굽을 출발한다. 숙곳을 떠나 에담에 장막을 친다. 밤에는 구름기둥으로 밤에는 불기둥이 함께 한다.


출애굽기 14장 요약

1-14절 홍해 앞에서 절규하는 이스라엘

하나님은 이스라엘은 홍해 앞으로 인도하신다. 하지만 곧 애굽 군대가 추격한다. 애굽 군대가 가까이 오자 이스라엘 사람들은 심히 두려워하며 하나님께 부르짖는다. 모세에게 원망하며 매장지가 없어 여기로 이끌어내 죽이느냐 말한다. 모세는 가만히 있어 여호와의 구원을 보라 말한다.

15-31절 동풍이 불어 홍해를 가르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지팡이를 들어 홍해를 가리키라 명하신다. 곧 동풍이 불어와 홍해를 갈라 마른땅으로 만든다. 이스라엘 사람들이 홍해를 건너고 애굽 군대로 곧 뒤를 따르지만 모세가 다시 손을 바다를 향해 내밀자 벽처럼 쌓인 물이 다시 회복되어 애굽의 모든 군대를 수장시킨다.


출애굽기 15장 요약

모세와 미리암의 노래가 이어진다.

1-18절 모세가 홍해의 기적을 노래로 만들어 찬양한다.

19-21절 미리암과 여인들이 노래하며 춤을 춘다.

22-27절 마라의 쓴물을 단물로 바꾸시다.


출애굽기 16장 요약

엘림을 떠나 신광야에 이르러 백성들이 모세와 아론을 원망한다. 애굽이 노예 생활하며 먹었던 고기를 회상한다. 하나님께서 만나와 메추라기를 내려 먹게 하신다.(만나는 40년 동안 내리다 요단을 건너 유월절을 지킬 때 그 땅의 곡물을 먹을 때 멈춘다.)


출애굽기 17장 요약

1-7절 반석에서 물이 나와 목을 축이다.

신 광야를 떠나 르비딤에 도착하자 물이 없이 다시 원망한다. 하나님은 반석을 쪼개어 물을 흘러 내리게 하신다.

8-16절 아말렉과 전쟁에서 모세가 기도하다.
아멜렉과 전쟁이 일어난다. 여호수아가 대장이 나가 싸우고 모세는 산에 기도하러 올라간다. 모세의 손이 올라가면 이기고, 내려가면 지자 옆에서 아론과 훌이 모세의 손을 옆에서 붙잡아 준다.


출애굽기 18장 요약

1-12절 장인 이드로의 방문
13-27절 이드로의 조언대로 관리를 세움
모세가 하루종일 재판 자리에 앉아 있는 모습을 본 이드로는 모세에게 천부장, 백부장, 오십부장, 십부장을 세우라 조언한다.


출애굽기 19장 요약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을 떠난 지 삼개월이 되던 날 시내 광야에 도착한다. 하나님은 모세를 시내산으로 부르신다. 일반 백성들은 시내산으로 올라오지 못하게 경계하신다.


출애굽기 20장 요약

1-17절 십계명을 주시다.
18-21절 이스라엘 백성들이 두려워 떨다
22-26절 우상과 제단에 대한 규례


출애굽기 21장 요약

1-1절 동족 히브리 사람을 종으로 샀을 때 경우
12-36절 상해에 대한 규례


출애굽기 22장 요약

1-15절 재산에 대한 배상 규례
16-31절 약혹, 고아, 나그네, 재판장에 대한 규례


출애굽기 23장 요약

1-9절 공의와 자비에 대한 규례
10-13절 안식일에 대한 규례
14-19절 3대 절기를 지키라.
20-33절 가나안에게 행할 명령들


출애굽기 24장 요약

1-8절 언약의 확증

시내산 아래 돌로 율법을 기록하게 하신다.

9-11절 모세 아론 나답 아비후 칠십인 장로가 여호와 앞에서 먹고 마시다.
12-18절 모세를 산으로 불러 율법 기록한 돌판을 주심


출애굽기 25장 요약

성막을 위한 예물을 제시하시고 받게 하신다.

1-9절 성막을 위한 예물

10-22절 언약궤에 대한 설명

23-30절 진설병상에 대한 설명

31-40절 등잔에 대한 설명


출애굽기 26장 요약

1-37절 성막 안에 들어갈 기구를 설명하시다.


출애굽기 27장 요약

1-21절 성막 뜰에 있는 번제단과 규격을 말씀하시다.


출애굽기 28장 요약

제사장의 의복에 대해 알려 주신다.


출애굽기 29장 요약

제사장의 성별에 대한 규례를 알려 주신다.


출애굽기 30장 요약

1-10절 분향단
11-16절 속전
17-21절 물두멍
22-33절 관유
34-향


출애굽기 31장 요약

1-11절 브살렐과 오홀리압이 헌신하다.
12-18절 안식일에 대한 규례


출애굽기 32장 요약

모세가 산에 올라가 내려오지 않자 백성들에게 아론을 찾아가 애굽에서 구원한 신을 요구한다. 아론은 사람들에게 금을 받아 금송아지를 만든다. 모세가 산에서 내려오면서 떠뜨는 소리를 듣게 되고 아론에게 사연을 묻는다. 모세는 여호와의 편에 선 자들을 오라하니 레위인들이 모이자 금송아지 우상을 숭배한 자들을 죽이라 한다. 그날 삼천이 죽임을 당한다.


출애굽기 33장 요약

1-6절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함께 가나안에 가시지 않겠다고 하자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든 치장을 거둔다.
7-11절 따로 만든 회막에서 기도하는 모세
12-23절 백성을 멸하려는 하나님께 모세가 중보한다.


출애굽기 34장 요약

1-28절 황금송아지 사건을 깨뜨린 두 돌판을 다시 만들어 주시고 추가적인 계명을 말씀 하신다.
29-35절 모세의 얼굴에서 광채가 나오다.


출애굽기 35장 요약

1-3절 안식일에 대한 규정
4-29절 성막에 대한 재료들
30-35절 브살렐과 오홀리압


출애굽기 36장 요약

1-7절 성막 재료가 넘침
8-38절 석막 덮개와 재료들


출애굽기 37장 요약

1-9절 언약궤
10-16절 진설병상
17-24절 등잔 대
25-29절 분향단


출애굽기 38장 요약

1-7절 번제단
8절 물두멍
9-20절 성막 뜰
21-31절 성막에 들어간 재료의 양


출애굽기 39장 요약

제사장의 옷이 다시 소개됨


출애굽기 40장 요약

성막이 완성됨
구름이 회막에 덮이고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함



성경 전체 목록표





맥추절 주일 대표 기도문 7월 첫째 주

맥추 감사 주일 대표 기도문

할렐루야! 살아 계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2022년도 맥추절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2022년도는 참으로 다사다난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코로나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말미암아 엄청난 폭풍이 전 세계에 불어 닥치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곡창 지대인 우크라이나가 전쟁으로 인해 밀 수확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밀 가격이 폭등하는 현상까지 일어나고 있습니다. 마치 요한계시록의 한 장면을 보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를 지키시고 보호하신 하나님께 감사하고 찬양하는 삶이 되기를 원합니다.


6월 첫째 주, 성령 강림 주일 대표 기도문

 성령 강림 주일 대표 기도문

2022년 6월 5일 6월 첫째 주일 대표 기도문입니다. 성령 강림 주일은 유월절 이후 50일째 되는  날입니다. 성령의 강림을 통해 신약 교회가 시작되고 두려움과 걱정에 빠져 있던 제자들의 목숨을 초개 같이 버리기를 두려워하지 않았던 부활의 증인으로 거듭나게 됩니다.


내 블로그 목록

추천 게시물

2024년 9월 29일, 주일 대표기도문

주일 낮 예배 대표기도문 믿는 자들의 위로와 희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9월의 마지막 주일, 저희를 주님의 거룩한 존전 앞에 불러 주셔서 예배하게 하시니 감사드립니다. 변화하는 계절 속에서도 변함없이 저희를 지키시고 인도하시는 주님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