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8장 개요
8장은 산 위에서 말씀 하시던 주님이 산에서 내려오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산에서 내려오시자 곧바로 나병 환자가 찾아와 고쳐 달라 간구하고, 백부장이 찾아와 자신의 하인을 고쳐 달라 말합니다. 예수님은 산 위에만 계시지 않고 산 아래로 내려와 사람들에게 들어가십니다. 사람 사이를 지나시면서 병든 자를 치유하시며 회복하십니다. 8장은 많은 치유 사건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1-4절 나병환자를 치유하심
- 5-13절 백부장의 믿음
- 14-17절 이사야의 예언
- 18-22절 제자도를 가르치심
- 23-27절 폭풍을 잠잠케 하심
- 28-34절 가다라 지방에서 축사하심
1-4절 나병환자를 치유하심
산에서 내려 오시니
마태복음에서 산은 매우 중요한 상징입니다. 산상수훈이 시작되는 5장에서 예수님은 산에 오르시고(참 마 5:1) 이제는 내려 오십니다. 이런 의미에서 산상수훈은 출애굽 당시 시내산에 올라 모세가 받았던 율법과 같은 권위가 부여됩니다. 마태는 예수님의 말씀을 '권위 있는 자와 같고'(7:29)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제 산에서 내려오십니다. 이는 예수님의 성육신 사건과 맥락을 같이 합니다.
내가 원하노니
나병은 부정한 병입니다. 병든 자를 만지면 부정하게 됩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손을 내밀어 '그에게 대시며'(3절) 치유하십니다. 부정한 자를 만지지만 부정하게되지 않고 부정한 자를 온전케 하십니다. 이것이 예수님의 능력이며, 구약과 신약의 현저한 차이입니다.
제사장에게 네 몸을 보이고
율법에 의하면 제사장이 병에 걸린 자를 판별합니다. 예수님은 유대인의 관습을 파괴하지 않습니다. 제사장의 선언으로 그는 성전에 다시 들어갈 수 있는 자격을 회복합니다. 사회적으로 고립되고 버려진 그가 다시 회복하게 된 것입니다
5-13절 백부장의 믿음
백부장의 간구
로마의 백부장입니다. 당시 로마의 백부장은 막강한 권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는 예수님께 직접 와서 자신의 하인을 고쳐 달라 말합니다. 얼마든지 사람들을 들일 수 있지만 그는 그렇게 하지 않고 치유 받기를 원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명예가 깎이는 것을 감내하고 자신의 하인을 치료하고 싶어합니다. 아마도 참으로 아끼는 하인으로 보입니다. 주인이 하인을 아끼는 것은 일상적이나 자신의 명예까지 포기하면서 간구하는 것은 독특한 사건입니다.
백부장의 믿음만 강조되지만 그 믿음 이전에 그의 성품과 사람 됨이 있다는 것을 잊으면 안됩니다. 바른 믿음은 바른 성품 위에서 생깁니다. 악한 성품은 믿음이 있어도 악한 삶을 버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말씀으로만
예수님께서 직접 '내가 가서 고쳐 주리라'(7절) 하자 백부장은 손사례를 치며 자신의 집에 들어오는 것을 감당할 수 없으니 '다만 말씀으로만 하옵소서'(8절)라고 말합니다. 당시 병을 치유하는 것은 직접 가서 뭔가를 해야 합니다. 굿도하고 하여튼 뭔가를 해야 병이 낫는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백부장은 놀랍게도 다만 말씀으로만 해달라고 부탁합니다.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
가라 하면 가고
군인의 생각입니다. 군인은 명령에 복종함으로 자신의 직무을 합니다. 백부장은 사회적으로 예수님보다 월등한 위치에 있음에도 예수님의 종이나 부하와 같다고 스스로 선언하고 있습니다. 놀라운 고백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는 명령함으로 순종하듯, 하인의 중풍병 또한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면 치유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것은 예수님이 하나님과 동등됨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함께
아브라함, 이삭, 야곱은 이스라엘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존재들로 이스라엘의 정체성을 결정하는 기원이 되는 인물들입니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을 말할 때도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라고 표현합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혈통을 따라 난 '본 자손들은 바깥 어두운 데 쫓겨나'(12절)게 되고, 오히려 이방인들이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함께 천국에 앉게 될 것이라 말합니다.
14-17절 이사야의 예언
베드로 장모의 열병을 고치다.
백부장의 믿음을 칭찬하신 주님은 베드로의 집에 갑니다. 베드로는 처가살이를 하고 있습니다. 그의 장모가 열병으로 누워있자 예수님께서 고쳐 주십니다. 장모 뿐 아니라 귀신들린 사람들을 고쳐 주십니다. 에수님은 치유하시기 위하여 이 땅에 오셨습니다. 처음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온전한 모습으로 회복되길 원합니다.
18-22절 제자도를 가르치심
인자는
한 서기관이 와서 예수님을 따른다고 합니다. 그러자 예수님은 인자는 머리 둘 곳이 없다 하십니다. 이번에는 아버지를 먼저 장사하게 해달라고 죽은 자들로 죽은 자를 장사하게 하라 하시며 '너는 나를 따르라' 하십니다. 이것은 우선 순위에 대한 것입니다. 너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묻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따를 때 자신이 해보고 싶은 거 다하고 그 다음 예수님을 따르려고 합니다. 잘못된 생각입니다. 예수님은 남은 시간, 여분의 시간, 짜투리 시간을 드려서는 안 되됩니다. 당신의 중심, 당신이 가장 소중히 여기는 것을 드려야 합니다.
23-27절 폭풍을 잠잠케 하심
예수님께서 파도를 잠잠케 하십니다. 모든 만물을 통치하시는 예수님의 능력과 권위를 보여주십니다.
28-34절 가다라 지방에서 축사하심
무덤 사이에서
가다라 지방에 도착하자 귀신들린 사람이 찾아옵니다. 그는 무덤 사이에 거합니다. 또한 몹시 사납습니다. 무덤은 죽은 시체가 있는 것으로 부정한 곳입니다. 온전한 사람이 아닙니다. 사납다는 말은 정상적인 관계가 아니라는 말입니다. 예수님은 그곳으로 찾아가십니다.
돼지 떼
돼지는 부정한 동물입니다. 부정한 곳에 귀신들이 들어가 삽니다.